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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Training & Lecture
삶의 의미와 일의 의미, 소명의식, 자기 이해 및 셀프 리더십을 핵심 주제로 합니다.
아래 세부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 대상과 장소, 시간에 따라 구성하여 진행합니다.
  • 자기 이해의 중요성 – 가치관, 목적, 흥미분야, 성격 등
  • 진로선택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
  • 무엇을 추구해야 할 것인가 – 내적 가치 vs. 외적 가치
  • 삶의 의미와 일의 의미의 상관관계
  • 의미 있는 일을 한다는 것
  • 좋아하는 일, 의미 있는 일을 해야 하는 이유
  • 일을 바라보는 3가지 관점 – 일(Job), 경력 개발(Career), 소명의식(Calling)
  • 종교적 관점이 아닌 일반적 관점, 모든 직업에 적용할 수 있는 소명의식에 대한 이해
       예) 소명의식(calling)의 구성 요인
            – 내적인 요구와 끌림, 의미와 목적, 나에게 중요한 가치, 기여, 개인적 성장,
              일-업무/환경 적합
  •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한다는 것
  • 나는 일을 하며 성장하고 있는가
  •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의미를 정리하고 강화하는 방법
  • Grit(그릿), Deliberate Practice(의도적 학습), Job Crafting (잡 크래프팅)
  • Giver, Taker, & Matcher – 사회생활을 하며 필요한 부분을 주고받는 것에
       대한 세 가지 유형. 어떤 사람이 가장 성공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공감 – 내가 느끼는 감정 +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 스트레스 관리, 감정 관리 및 내적 에너지 회복
  • 심리적 안녕감 – 환경에 대한 통제력, 자기 수용, 친밀한 인간관계,
        개인적 성장, 자율성, 의미와 목적

코칭 & 상담  
| Coaching & Counseling
  • 1)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Stress Management Pro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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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살면서 힘든 일을 겪습니다. 사람들의 시선과 기대, 치열한 경쟁, 잘 해내야 한다는 압박감, 무거운 책임감과 의무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감이 심하지만 가까운 사람에게도 털어 놓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의논하거나 도움을 청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겉으로 강하고 행복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애쓰며 혼자 심리적인 고통을 버텨내려 애를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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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와 마음 속에 쌓여가는 스트레스와 부정정서는 저절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지속될수록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지고 이는 다시 불안과 초조, 혼란을 강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평소 스트레스와 정서관리를 적절히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누구나 마음이 힘든 시기가 있습니다. 자신을 괴롭히며 악순환을 만들어갈 수도 있고 대화와 공감 속에서 현명하게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은 무겁고 복잡한 주변 상황과 자신의 마음을 올바로 이해하며 회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상담과 코칭은 아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 심리검사 및 해석
  • 스트레스와 부정적 감정의 원인이 되는 사건, 경험, 대상 탐색
  • 자신을 힘들게 하는 감정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 당면한 문제인식 및 해결을 위한 합리적 사고와 의사결정
  • 소진 (burn-out) 극복 및 고갈된 에너지 회복을 위한 최적의 방법 찾기
  • 실행 및 점검
  • 방법, 시간 - 1:1 면담 (1회 면담 시간 및 면담 횟수는 협의를 통해 조정)



  •  2) 자기성찰 프로그램 ( Self-Reflection Pro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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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많은 일을 하며 바쁘게 살아갑니다. 그 속에서 ‘나는 왜 일을 하고 있는가’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만의 답, 내적 가치, 삶의 방향과 목적은 흐려지곤 합니다. 밖으로 드러나는 모습, 타인과 비교가 가능한 요인들인 사회적 지위와 명성, 수입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아가면서 상대적 박탈감과 질투, 조급함이 심해집니다. 자신의 진실하고 솔직한 모습을 잃어갑니다.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왔는가? ’, ‘ 내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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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인이 아닌 자신이 중심이 되어 삶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첫째,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깊게 이해하고,
    둘째, 일과 삶에서 중심을 잡기 위한 핵심 질문에 대해 자신만의 답을 찾고,
    셋째, 의미와 목적을 완성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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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성찰 프로그램은 경쟁과 비교, 정신없이 바쁜 생활을 잠시 늦추고 ‘나는 어떤 사람인가?’, ‘일과 삶에서 나에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주어진 시간을 의미 있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만의 답을 찾아보는 과정입니다. 4가지 자아(self)를 알아보고 자기 이해와 수용을 통해 삶의 의미와 목적을 정립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조직 & 팀 진단  
| Organization & Team Assessment
  •  | 목적
  •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과 바람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기업과 구성원의
    지속적 발전에 적용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구성원들이 회사를 바라보는 관점, 조직문화 인식 조사
  • 불만 및 요구 사항, 회사에 기대하는 부분 확인
  • 구성원들 간 관계, 조직 내 행동방식, 정서(긍정/부정) 조사
  • 조직 현 상황에 대해 다각적 의견수렴
  • 이해 당사자 중 어느 한 쪽에 치우지지 않는 객관적 입장에서 자료를
        분석하여 제시
 | 프로젝트 사례 ( 국내 대기업,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와 협업 진행 )
Step 1
   기업이 파악하고자 하는 핵심주제기반 문항 개발 및 설문지 구성
Step 2
   조직 구성원 대상 설문조사 + 대면 인터뷰
  • - 문항 수=135 (객관식/주관식 문항 포함)
  • - 노사 각 대표 그룹 1:1 또는 1:2 대면 인터뷰
  • - 최종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구성원 수=약 1만 명(생산직+일반직)
Step 3
   객관식 답변 통계분석 + 주관식 답변 및 인터뷰 내용 정밀 검토
Step 4
   결과 제시 (대표이사 포함 임원진/노조 대상 PT)
Step 5
   보고서/제안서 작성